본문 바로가기
생활 속 정보/생활정보

중고나라, 당근마켓, 번개장터 등 중고거래시 거래금지품목에는 뭐가 있을까?

by 윤이:) 2022. 7. 10.

중고나라, 당근마켓, 번개장터 등 중고거래시 거래금지품목들이 있습니다.

사용하지 않는 물품을 저렴하게 판매하고 필요한 물품을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 중고거래 시

꼭 확인해야 하는 것이 바로 거래금지품목인데요, 이러한 물품들을 필요하지 않아서, 사용하지 않아서

무심결에 판매하거나 구매하였을 때 처벌을 받을 수 도 있습니다.

우리가 중고거래를 할때 판매 또는 구매하지 말아야 하는 품목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섬네일이미지

 

# 1. 직접 만들거나 소분한 식품


고춧가루나 수제청 등과 같이 직접 만들어서 판매하거나 소분하여 판매하는 식품은 판매할 수 없습니다.

직접 만든 식품의 판매는 영업신고를 한 사업자에 한해서만 가능하며 위 사항을 어길 시 식품위생법 위반으로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천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질 수 있습니다.

직접 만든 제품이 아니더라도 포켓몬빵과 같이 포장된 식품의 포장을 개봉한 경우에도 판매할 수 없습니다.

 

# 2. 담배 및 주류


담배 및 주류는 중고거래가 불가합니다.

주류면허 등에 관한 법률에 의거하여 주류의 판매는 주류판매업 면허가 있는 사업자만 판매할 수 있습니다.

알코올이 있는 주류뿐 아니라 알코올이 없는 무알콜 주류 또한 판매금지 물품이며 직접 만든 술도 마찬가지로

판매하여서는 안됩니다.

 

# 3. 종량제봉투


종량제 봉투를 허가 없이 개인이 판매하는 것은 불법입니다.

개인이 종량제봉투를 판매할 경우 폐기물 관리법 위반으로 300만 원 이하의 과태료 처분을 받을 수 있습니다.

종량제 봉투는 지자체와 대행 계약을 한 사업자만이 판매할 수 있으며 개인이 판매하여서는 안됩니다.

 

# 4. 반려동물


 

동물보호법상 별도의 영업신고 없이 개인이 돈을 받고 동물을 판매하는 행위는 불법입니다.

동물판매업으로 등록한 사업자에 한하여 동물을 판매할 수 있으며 이를 어길 시 2년 이하의 징역 또는

2천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질 수 있습니다.

 

# 5. 도수 있는 안경과 선글라스


도수가 있는 안경 또는 선글라스는 판매할 수 없습니다. 

도수가 있는 안경이나 선글라스 등은 안경사가 아닌 일반 사람이 판매하는 경우 불법이며 특히 렌즈나 서클렌즈 등은 

도수가 없더라도 의료기기로 분류되어 의류기기 판매업의 면허가 없는 경우엔 거래하여서는 안됩니다.

다만 도수가 없는 패션안경, 선글라스 등은 판매가 가능합니다.

 

# 6. 의약품


사용하다가 남았거나 사용하지 않아 남은 의약품들을 거래하게 되면 약사법 위반으로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5천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질 수 있습니다.

일반의약품, 전문의약품 모두 동일하며 개인이 판매하는 이러한 의약품들은 유통경로를 정확히 알 수 없어 안정성에 있어서 큰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 만큼 의약품은 꼭 의사의 처방과 약사의 지도하에 약국에서 구매하도록 해야 합니다.

 

# 7. 의료기기


 

의료기기는 의료기기 판매업으로 신고한 사업자만 판매할 수 있습니다.

개인이 사용한 의료기기는 위생상태를 알 수 없고 세균 감염 등의 2차 피해의 위험이 있어 구매하여서는 안됩니다.

다만 체온계나 자동 전자혈압계 등과 같은 판매업 신고 면제제품의 경우엔 판매가 가능합니다.

 

# 8. 건강기능식품


우리가 흔히 먹는 홍삼이나 밀크시슬, 비타민, 다이어트 보조제 등과 같은 건강기능식품들 또한 판매업으로 등록한 사업자만 판매가 가능합니다.

전문가의 조언 없이 이러한 건강기능식품을 구매하는 경우 유통과정에서의 변질 위험이 있어 각별히 주의하셔야 합니다.

판매가 아닌 무료 나눔을 하는 행위 또한 불법이오니 이점 꼭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9. 화장품 샘플


화장품법에 의거하여 판매의 목적이 아닌 제품의 홍보, 판매촉진 등을 위해 미리 소비자가 사용해 볼 수 있도록 제작된

화장품 샘플은 그 누구도 돈을 받고 판매행위를 할 수 없습니다.

화장품 샘플을 판매하는 경우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천만 원 이하 벌금에 처해질 수 있습니다. 

화장품을 별도의 용기에 소분하여 판매하는 행위 또한 처벌 대상입니다.

 

중고거래 시에 모든 종류의 물품을 거래할 수는 없으며 거래가 불가능한 품목을 꼭 숙지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댓글